티스토리 뷰

우리가 즐겨 먹는 빵, 라면, 과자 이런 밀가루 음식을 먹고 나면 소화가 안 돼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셀리악병의 원인이 무엇이며 증상은 어떻게 일어나고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셀리악병이란 :

소장에서 일어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장 내의 영양분 흡수를 저해하는 글루텐에 대한 감수성이 일어남으로써 증세가 나타납니다. 이 질환은 대부분 생후 2주의 유아에서부터 1년 정도의 어린이에게서 시작되며, 드물게는 성인이 된 후에 처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출처 > 두산백과 두피 다아

 

◈  셀리악병의 원인 :

우리가 즐겨 먹는 빵이나, 라면, 과자 등의 밀가루 음식을 먹고 나면 글루텐 성분으로 속이 더부룩하거나 잦은방귀 또는  피부트러블이 생기는데 이는 우리 몸속에 글루텐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없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수술이나 임신/출산, 바이러스 감염,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글루텐에 대한 과민성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글루텐이란 -  밀가루에 소량의 물을 가해서 반죽하여 덩어리를 만든 다음, 이것을 다량의 물속에서 주무르면 녹말이 물속에 현탁 하여 제거되고 점착성이 있는 덩어리로 남은 것

 

◈  셀리악병의 증상 :

셀리악병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셀리악병을 앓고 있더라도 증상이 매우 가벼워서 진단되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질병으로 잘못 진단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아의 경우 > 밀가루 음식을 먹기 시작하면, 체중감소 또는 증가, 식욕저하, 설사, 잦은방귀 배가 부풀어 오름, 통증등이 나타납니다.

성인의 경우 > 만성설사, 냄새가 심함, 지독한 방귀, 복부 팽만, 체중감소 또는 증가, 피곤함, 불임이나 생리불순, 기분변화, 발작,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셀리악병의 개선방법 :

우선 글루텐이 함유된 음식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글루텐을 중단한 지 2 ~3 주 정도면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장의 염증도 사라집니다. 빈혈 치료를 위해 철, 염산, 칼슘, 복합 비타민 류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저한 식이 조절을 한다면 증상이 호전되고 장 염증도 사라지며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수 있습니다.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을 추천합니다.

 

※ 셀리악병에 좋은 영양제 추천 =>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