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세 이하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 기관지 질환인 모세기관지염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 집단생활을 하는 우리 아이들 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오늘 모세기관지염의 증상과 예방을 알아보겠습니다.

◈ 모세기관지염이란

◈ 모세기관지염의 증상

◈ 모세기관지염의 예방법

 

 

▶ 모세기관지염이란

- 모세기관지염은 폐 속까지 뻗어 있는 기관지의 끝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2세 이하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하는 기관지 질환이다. 50% ~ 70% 정도가 RSV 바이러스(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에 의해서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RSV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강해 집단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 RSV 바이러스란 :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하부 호흡기 감염의 주된 원인이며 영아기나 유아기에 많이 발생한다.

 

▶ 모세기관지염의 증상

① 초기 2~3일 동안 일반적인 감기 증상들인 콧물과 코막힘, 미열, 가벼운 기침 등을 보인다.

② 점점 심한 마른기침과 숨 가쁜 증상이 발생한다.

③ 가래가 끓고 콧물을 동반하기도 한다.

 

* 만약 심한 감기로 오해해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2 차성 세균 감염으로 폐렴으로까지 진행될 수 있다

또 오랫동안 지속되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 모세기관지염의 예방법

① 평소 자주 환기를 시켜준다.

② 단체생활을 하는 아이의 경우 미리 예방접종 (RSV 바이러스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을 해둔다

③ 증상이 생겨 치료를 받고 있다면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높여주고 탈수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한다.

 

※ 같이 보면 좋은 검색어 : 연령에 따른 건강 검진 로드맵'영유아부터 노년기까지' => 바로가기

반응형